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일본과 미국 순방 일정에 돌입한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23일) 오후 이시바 시게루 총리와 취임 이후 두 번째 한일 정상회담을 엽니다.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에 대한 청사진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현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강진원 기자!

[기자]
네, 한일 정상회담이 열리는 도쿄에 나와 있습니다.


오늘 오전 출국한 이 대통령, 일본 방문 일정을 시작한 거죠.

[기자]
오전 9시쯤 성남 서울공항을 이륙한 공군 1호기는 11시쯤 도쿄 하네다 공항에 착륙했습니다.

대통령실 출입기자인 저도 이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 그리고 수행단과 함께 도쿄에 도착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공항에서 간단한 환영 행사를 치른 뒤 곧바로 1박 2일간의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도쿄 도심으로 이동해 재일동포와 오찬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현지 우리 동포들을 격려하고, 한일 양국 사이에 가교역할을 당부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간담회를 마친 뒤엔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의 취임 이후 두 번째 한일 정상회담을 엽니다.

지난 6월 캐나다에서 열린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성사된 첫 만남 이후 두 달여 만입니다.

이 대통령은 만찬 등 양국 정상 간 친분을 쌓을 수 있는 행사를 이어간 뒤 오늘 일정을 마무리합니다.

내일은 일본 의회 주요 인사 등을 만나 양국 간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눈 뒤 오후에는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미국으로 떠납니다.


가장 큰 관심은 한일 정상회담인데, 어떤 의제들이 다뤄질까요.

[기자]
대한민국 대통령이 혈맹인 미국보다 일본을 먼저 방문하는 건 이례적입니다.

그만큼 이 대통령의 이번 방일 배경에 관심이 쏠리는데요.

이 대통령과 이시바 총리는 우선 한일 간 역내 안보 협력, 나아가 한미일 삼각 협력에 대한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 등 동북아 정세가 요동치는 만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동결축소비핵화'라는 이재명 대통령의 '3단계 북핵 해법'에 일본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도 주목됩니다.

경제 분야 역시 논의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이 큽니다.

주요 대미 수출국으로서 미국의 통상 압박을 나란히 받는 터라, 일본과 대응 전략을 함께 모색할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23일) 공개된 일본 언론과의 ... (중략)

YTN 강진원 (jinwo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823135252107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한일 정상은 지난 6월 주요 7개국 정상회의가 열렸던 캐나다에서 첫 회담을 한 이후 67일 만에 다시 마주하게 됩니다.
00:09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에 대한 청사진이 나올지 주목되는데요.
00:14현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강진원 기자.
00:21한일 정상회담이 열리는 일본 도쿄에 나와 있습니다.
00:24오늘 오전에 출국한 이 대통령, 일본 방문 일정 시작한 거죠?
00:30네, 그렇습니다. 오전 9시쯤 성남 서울공항을 이륙한 공군 1호기는 오전 11시쯤 도쿄 한해다 공항에 착륙했습니다.
00:39대통령실 출입 기자인 저도 이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 그리고 수행단과 함께 도쿄에 도착했습니다.
00:46이 대통령은 공항에서 간단한 환영 행사를 치른 뒤 곧바로 1박 2일간의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00:52도쿄 도심으로 이동해서 제1동포와 오찬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00:57현지 우리 동포들을 격려하고 한일 양국 사이에 가교 역할을 당부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01:05간담회를 마친 뒤엔 이시바 시계로 일본 총리와의 취임 이후 두 번째 한일 정상회담을 엽니다.
01:11지난 6월 캐나다에서 열린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성사된 첫 만남 이후 두 달여 만입니다.
01:17이 대통령은 만찬 등 양국 정상 간 친분을 쌓을 수 있는 행사를 이어간 뒤 오늘 일정을 마무리합니다.
01:23내일은 일본의회 주요 인사 등을 만나서 양국 간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눈 뒤 한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미국으로 오후에 떠납니다.
01:35가장 큰 관심 한일 정상회담인데 어떤 의제들이 다뤄질까요?
01:43대한민국 대통령이 혈맹인 미국보다 일본을 먼저 방문하는 것 이례적입니다.
01:48그만큼 이 대통령의 이번 방일 배경에 관심이 쏠리는데요.
01:52이 대통령과 이시바 총리는 우선 한일 간 영내 안보 협력, 나아가 한미일 삼각 협력에 대한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입니다.
02:01미국과 중국의 갈등,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 등 동북아 정세가 요동치는 만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02:10동결, 축소, 비핵화라는 이재명 대통령의 3단계 북핵 해법에 일본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도 주목되고 있습니다.
02:19경제 분야 역시 논의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이 큽니다.
02:22주요 대미 수출국으로서 미국의 통상 압박을 나란히 받는 터라 일본과 대응 전략을 함께 모색할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02:30이 대통령은 오늘 공개된 일본 언론과의 공동 인터뷰에서 글로벌 경제 통상 환경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한일 공조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02:42이를 위해서 일본을 포함한 태평양 11국들의 경제 협력 기구를 확고히 해야 한다고도 언급했습니다.
02:49양국과 민감한 현안이죠. 과거사 문제가 어떻게 다뤄질지도 주목되는데요.
02:54다만 과거사에 대해서 일본의 사죄를 명시했던 지난 1998년 김대중 오부치 선언과 같은 선언이 이번엔 나오기 어려울 거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03:06대신 경제 안보 등 사안에 대해서 양국이 협력하는 선순환 구조가 자리를 잡으면 이를 통해서 과거사 문제도 유연하게 해결할 수 있을 거라는 게 현재 우리 정부의 구상입니다.
03:18지금까지 한일정상회담이 열리는 일본 도쿄에서 YTN 강진원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