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마친 김건희 여사는 윤 전 대통령이 있는 서울구치소가 아닌 서울남부구치소에서 머물게 됩니다.

현재 남부구치소로 이동 중인데요, 현장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표정우 기자!

[기자]
네, 서울남부구치소입니다.


현재 그곳 상황은 어떤가요?

[기자]
네, 구치소 앞에는 김건희 여사 구속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하는 시민들이 모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10여 명 남짓으로 한산한 분위기인데,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인원이 모여들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남부구치소 앞에서 예정된 집회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현행법상, 신고 최소 48시간 이후부터 집회를 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제 특검이 구치소 측의 요청을 받아들여 구금 및 유치 장소를 서울구치소에서 서울남부구치소로 변경 신청했는데요.

이에 따라 집회 신고도 어제부터 접수되기 시작해 내일부터 집회가 예정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하지만 신고가 필요 없는 1인 시위는 제한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찰도 대비에 나섰는데요.

기동대 3개 부대, 200여 명을 배치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면서, 상황에 따라 경력을 추가 투입할 방침입니다.


김건희 여사는 구치소 도착하면 어떤 절차를 밟게 되나요?

[기자]
법무부와 구치소 측은 통상적인 간이 입소 절차를 따를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김 여사는 구치소에 들어서면 새로 들어온 구인 피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검색을 받게 됩니다.

이름과 주소 등을 확인하는 신분 대조 절차를 거친 뒤 휴대전화 등 반입 금지 물품들을 반납하게 됩니다.

다만, 구속이 결정되지 않은 피의자 신분이라 머그샷은 찍지 않습니다.

또, 수형복으로 갈아입지 않고 정밀신체검사도 받지 않습니다.

간이 입소 절차를 마친 김 여사는 구인 피의자 대기실에서 영장 결과를 기다릴 예정입니다.


서울구치소와 남부구치소의 피의자 대기실은 어떤 차이가 있는 거죠?

[기자]
네, 윤석열 전 대통령이 수감 중인 서울구치소와 달리 서울남부구치소의 구인 피의자 대기실엔 에어컨이 없고 대신 선풍기가 있습니다.

구치소 측은 김 여사가 영장 심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윤 전 대통령이 머물렀던 서울구치소의 3평 남짓한 대기실보다는 좀 더 넓은 곳에서 혼자 머물 예정이라고 밝혔습니... (중략)

YTN 표정우 (pyojw0323@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812151921097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구속 전 피의자 신분을 마친 김건희 여사, 지금 윤 전 대통령이 있는 서울구치소가 아닌 남부구치소에서 머물게 되는데요.
00:07현재 남부구치소로 이동 중입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표정우 기자.
00:16네, 서울 남부구치소 앞입니다.
00:18네, 현재 그곳 상황 어떻습니까?
00:23네, 구치소 앞에는 김건희 여사 구속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하는 시민들이 모이고 있습니다.
00:28현재까지는 10여 명 남짓으로 한산한 분위기인데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인원이 모여들 걸로 보입니다.
00:35오늘 남부구치소 앞에서 예정된 집회는 없는 걸로 확인됐는데요.
00:38현행법상 신고 최소 48시간 이후부터 집회를 열 수 있기 때문입니다.
00:44어제 특검이 구치소 측의 요청을 받아들여 구금 및 유치장소를 서울구치소에서 서울 남부구치소로 신청했는데요.
00:51이에 따라 집회 신고도 어제부터 접수되기 시작해 내일부터 집회가 예정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0:58하지만 신고가 필요 없는 1인 시위는 제한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01:03경찰도 대비에 나섰는데요.
01:05기동대 3개 부대 200여 명을 배치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면서 상황에 따라 경력을 추가 투입할 방침입니다.
01:11김건희 여사는 구치소에 도착을 하면 그 다음에 어떤 절차를 받게 됩니까?
01:21법무부와 구치소 측은 통상적인 간이 입소 절차를 따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01:26김 여사는 구치소에 들어서면 새로 들어온 구인 피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검색을 받게 됩니다.
01:33이름과 주소 등을 확인하는 신분 대조 절차를 거친 뒤 휴대전화 등 반입 금지 물품들을 반납하게 됩니다.
01:40다만 구속이 결정되지 않은 피의자 신분이라 머그샷은 찍지 않습니다.
01:46또 수영복으로 갈아입지 않고 정밀 심체검사도 받지 않습니다.
01:51간이 입소 절차를 마친 김 여사는 구인 피의자 대기실에서 영장 결과를 기다릴 예정입니다.
01:58그럼 서울구치소와 남부구치소의 피의자 대기실은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02:03윤석열 전 대통령이 수감 중인 서울구치소와 달리 서울 남부구치소의 구인 피의자 대기실엔 에어컨이 없고 대신 선풍기가 있습니다.
02:14구치소 측은 김 여사가 영장 심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윤 전 대통령이 머물렀던 서울구치소의 세평 남짓한 대기실보다는 좀 더 넓은 곳에서 혼자 머물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02:28내부 비품은 TV와 거울, 침구류, 식탁 겸 책상, 사물함, 싱크대 청소용품 등 서울구치소와 유사하고 식사는 수감된 수용자들과 같은 식단으로 하게 됩니다.
02:40서울 남부구치소는 오늘 저녁에 황태 콩나물국과 감자 고추장 조림, 오이무침, 배추김치가 나옵니다.
02:48변호인 적교는 일과 시간 내에는 제한받지 않지만 그 외 특수한 상황에서는 구치소장의 허가를 맡아야 가능합니다.
02:55지금까지 서울 남부구치소에서 YTN 표정호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