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영유권 분쟁 해역인 남중국해에서 필리핀 해경선을 추격하던 중국 해경선이 무리한 운항 끝에 중국 군함과 충돌했다고 필리핀 정부가 주장했습니다.
00:10AFP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필리핀 정부는 11일 남중국해 스카버러 암초 인근에서 중국 해경선과 해군함이 충돌했다고 밝혔습니다.
00:19제2타리엘라 필리핀 해안경비대 대변인은 성명에서 필리핀 해경선을 고속으로 추격하던 중국 해경선이 위험하게 운항하다가 중국 해군 함정과 충돌했다며 중국 해경선 앞쪽이 심각하게 파손돼 운항할 수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습니다.
00:35필리핀 정부가 공개한 사고 영상에는 중국 해경선과 훨씬 규모가 더 큰 군함이 큰 소리를 내며 충돌하는 장면이 담겼습니다.
00:43이날 필리핀 해경선은 중국 측의 물대포 공격도 받았지만 피했다고 타리엘라 대변인은 덧붙였습니다.
00:50중국 해경은 필리핀 해경선을 추방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했다며 전문적이고 합법적이며 법에 따른 작전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00:59이날 사고는 중국이 최근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의 타이완 관련 발언에 항의한 후 양국 간 긴장이 커진 상황에서 일어났습니다.
01:07마르코스 대통령은 최근 인도를 방문해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타이완 문제로 충돌이 일어날 경우 필리핀이 지리적으로 가까워 불가피하게 갈등에 휘말릴 수 있다는 취지로 말했고 중국은 불장난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01:22마르코스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아마도 선전 목적으로 오해를 받았다며 왜 그런 식으로 불장난을 하는 것으로 묘사되는지 조금 당황스럽다고 해명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