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특보]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와 미국의 무역협상이 전격 타결됐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우리나라 관세율을 15%로 인하하기로 했다면서 2주 안에 이재명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예고했습니다. 국제부 권준기 기자와 함께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미국이 당장 내일이죠 그러니까 8월 1일부터 상호관세 25%를 예고해왔었는데 그보다 10%포인트 낮아진 15% 관세로 합의를 한 겁니다. 이 정도면 선방했다고 볼 수 있을까요?
[기자] 일단 시한이 8월 1일까지였으니까 이틀 먼저 타결을 지은 거고요. 15%는 사실 어떻게 보면 기준이 한국에서 미국으로 방문했던 당국자들도 자주 얘기했던 게 일본이 가장 신경이 쓰이는 대상이었습니다. 그래서 일본이 이미 지난 22일에 15% 관세율을 합의했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15%보다 더 높은 관세율은 받아들일 수 없는 그런 상황이었고, 결국에는 EU와 일본과 같은 15%로 타결을 지었기 때문에 사실 어떻게 보면 관세율 자체에 대해서는 저희가 더 낮은 관세율을 받았어야 된다, 이렇게 얘기하기에는 사실 힘든 부분도 있습니다. 특히 필리핀이나 인도네시아 같은 경우는 19%를 받았고 베트남 같은 경우는 가장 먼저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타결을 했었는데 20%를 받았었습니다. 그러니까 사실 한국의 15% 관세율 자체를 놓고는 우리로서는 더 낮은 것을 요구하기는 어려웠을 수 있다, 그렇게 분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협상 결과에 대해서 우리 대표단이 미국 현지에서 발표를 했는데 이 부분 자세히 설명을 해 주실까요?
[기자] 조금 전에 뉴욕에서도 중계로 얘기한 것처럼 15% 관세율 그리고 투자액은 3500억 달러 그리고 조선업 분야에 1500억 달러, 나머지 2000억 달러의 펀드를 조성해서 미국에 투자한다는 내용이고요.
약간 눈에 띄는 내용은 이번 협상 자체가 구윤철 부총리하고 우리 협상단이 백악관에 들어가서 트럼프와 직접 마지막에 만났단 말이죠. 일본 같은 경우는 협상 타결 전에도 백악관을 방문했을 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난 다음에 다시 재무부로 이동해서 베센트 장관과 따로 협상을 한 뒤에 타결이 됐었거든요. 그런데... (중략)
YTN 권준기 (jkwo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731115419294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