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에 대한 관세 서한을 공개한 가운데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워싱턴DC에서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을 만났습니다.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도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을 만나 협상을 이어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서한을 통해 8월 1일까지 상호 관세를 유예하면서 본격적인 막판 협상에 돌입한 겁니다.

20여 일의 시간은 벌었지만, 협상 전망은 안갯속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한에서 협상을 통한 상호관세율 조정 가능성을 시사하면서도 '품목별 관세는 별도'라고 강조한 것도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자동차와 철강 등에 대한 품목별 관세 완화는 어렵다는 입장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한구 /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지난 5일) : 품목별 관세는 미국의 어떤 산업 보호 측면에서 굉장히 미국에서도 좀 중시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 '상대적으로 더 어려울 것이다'라고는 보고 있습니다.]

또 한미정상회담이 이달 안에 이뤄질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여러 차례 언급한 대로 방위비 분담금 인상 등 안보 이슈를 관세 협상과 연계할 가능성도 남아 있습니다.

[위성락 /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지난 6일) : 지금 두 개의 협의가 진행 중인데 아시다시피 하나는 통상 협의고 또 하나는 안보 협의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양한 이슈들이 서로 얽혀 있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고 생각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동맹국이자 대규모 대미 흑자국인 우리나라를 첫 번째 관세 서한 통보 대상으로 선택한 가운데 품목별 관세 등을 둘러싼 이견으로 앞으로의 협상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됩니다.

워싱턴에서 YTN 홍상희입니다.


촬영기자 | 강연오
자막뉴스 | 이 선 안진영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0708104525345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에 대한 관세 서한을 공개한 가운데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워싱턴 디스에서 마코 루비오 공무장관을 만났습니다.
00:09여항구 통상교섭 본부장도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을 만나 협상을 이어갔습니다.
00:15트럼프 대통령이 8월 1일까지 상호관세를 유예하면서 본격적인 막판 협상에 돌입한 겁니다.
00:2120여 일의 시간은 벌었지만 협상 전망은 안개 속입니다.
00:24트럼프 대통령이 협상을 통한 상호관세율 조정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품목별 관세는 별도라고 강조한 것도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00:33자동차와 철강 등에 대한 품목별 관세 완화는 어렵다는 입장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00:40품목별 관세는 미국의 어떤 산업 보호 측면에서 굉장히 미국에서도 중시하고 있는 거기 때문에
00:50사실 상대적으로 더 어려울 것이라고는 보고 있습니다.
00:57또 한미정상회담이 이달 안에 이뤄질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여러 차례 언급한 대로
01:02방위비 분담금 인상 등 안보 이슈를 관세 협상과 연계할 가능성도 남아있습니다.
01:07지금 두 개 협의가 진행 중인데 아시다시피 하나는 통상 협의고 또 하나는 안보 협의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01:18다양한 이슈들이 서로 얽혀있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고 생각합니다.
01:24트럼프 대통령이 동맹국이자 대규모 대미 흡자국인 우리나라를
01:28첫 번째 관세 통보 대상국으로 선택하면서 앞으로의 협상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됩니다.
01:33워싱턴에서 YTN 홍상희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