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7월 임시국회 첫날 여야가 만나 민생 공통공약을 입법하기 위한 실무 협의체를 꾸리기로 했습니다.

다만, 쟁점법안과 관련한 이견이 명확하고 다음 주부터 장관 후보자들 인사청문회도 줄줄이 예고돼있어, 여야 충돌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박희재 기자!

7월 국회의 시작은 어떻습니까?

[기자]
7월 임시국회 첫날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국민의힘 김정재 정책위의장이 국회에서 상견례를 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지난 대선에서 약속한 민생공통 공약 입법화 실무를 위해 별도 협의체를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야당은 의석수를 앞세운 일방적인 입법을 우려한다고 경계했고, 여당은 민주당의 야당 시절을 잊지 않고 역지사지 자세로 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장 발언 들어보겠습니다.

[김정재 /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 야당과 함께 서로 의견을 조율하고 논의하는 그런 정치적 배려를 좀 해 주셨으면 하는 당부를 말씀을 드리고요.]

[진성준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 이제 여야가 바뀌어서 처지가 좀 바뀌었습니다만 역지사지 하는 심정으로 정책 협의에 임해야 되겠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다만, 쟁점 법안을 놓고 이견은 여전하고 이에 따른 여야의 충돌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방송3법, 노란봉투법, 양곡관리법이 꼽히는데,

방송3법은 오늘 국회 과방위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주도로 통과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 위원 일부가 의사진행과 관련해 불만을 제기하며 퇴장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또 앞으로 진행될 인사청문회에서 양당의 강 대 강 대치도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오늘 외통위를 비롯한 일부 상임위에서, 부처 4곳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계획안을 의결했는데요.

정동영 통일부·배경훈 과기부 장관 후보자는 14일, 조현 외교부·김정관 산업부 장관 후보자는 17일에 각각 청문회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인사청문회를 차질없이 진행해 조속한 내각 완성으로 이재명 정부 국정 안정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국민의힘은 전과나 의혹 없는 후보를 찾기가 어렵다며, '현미경식 검증'을 예고했습니다.


각 당 상황도 정리해주시죠.

[기자]
국민의힘에선, 혁신위원회가 출발도 하지 못하고 사실상 좌초 위기에 놓였습니다.

오늘 아침 비대위원회는 안철수 의원을 위원장으로... (중략)

YTN 박희재 (parkhj0221@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707175727816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7월 임시국회 첫날 여야가 만나서 민생 공통공약을 입법하기 위한 실무협의체를 꾸리기로 했습니다.
00:08다만 쟁점 법안과 관련한 이견이 명확하고 다음 주부터 장관 후보자들 인사청문회도 줄줄이 예고가 돼 있어서 여야 충돌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00:19취재기자를 연결합니다. 박희재 기자.
00:22네, 국회입니다.
00:237월 국회의 시작은 어떻습니까?
00:25네, 7월 임시국회 첫날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국민의힘 김정재 정책위의장이 국회에서 상결례를 했습니다.
00:35이 자리에서 지난 대선에서 약속한 민생 공통공약 입법화 실무를 위해 별도 협의체를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00:42야당은 의석수를 앞세운 일방적인 입법을 우려한다고 경계했고 여당은 민주당의 야당 시절을 잊지 않고 역지사지 자세로 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00:52현장 발언 들어보겠습니다.
00:55야당과 함께 서로 의견을 조율하고 논의하는 그런 정치적 배려를 좀 해주셨으면 하는 당부를 말씀을 드리고요.
01:09이제 이제 여야가 바뀌어서 처지가 좀 바뀌었습니다만 역지사지하는 심정으로 정책협의에 임하여야 되겠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01:21다만 쟁점 법안을 놓고 이견은 여전하고 이에 따른 여야의 충돌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01:28대표적으로 방송산법, 노란봉투법 그리고 양곡관리법이 꼽히는데 방송산법은 오늘 국회 과방위 전체 회의에서 민주당 주도로 통과됐습니다.
01:38이 과정에서 국민의힘 의원 일부가 의사진행과 관련해 불만을 제기하면서 퇴장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01:44또 앞으로 진행될 인사청문회에서 양당의 강대강 대치도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01:50오늘 외통일을 비롯한 일부 상임위에서 부처 네 곳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계획안을 의결했는데요.
01:56정동영 통일부, 백영훈 곽의부 장관 후보자는 14일, 조현 외교부, 김정관 선업부 장관 후보자는 17일에 각각 청문회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02:06민주당은 인사청문회를 차질 없이 진행해 조속한 내각 완성으로 이재명 정부 국정안정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02:13국민의힘은 전과나 의혹이 없는 후보를 찾기가 어렵다면서 현미경식 검증을 예고했습니다.
02:20국민의힘에선 혁신위원회가 출발도 하지 못하고 사실상 좌초위기에 놓였습니다.
02:33오늘 아침 비대위원회는 안철수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6인의 혁신위원회 인선안을 의결했습니다.
02:39그런데 30분도 채 안 돼 안 의원이 긴급회견을 열고 합의되지 않은 내용이 날치기로 통과됐다며 혁신위원장직을 사퇴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02:48이어서 직접 전당대회에 당대표로 출마해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와 절연하고 당의 중도, 수도권, 청년을 담기 위해 당을 시대에 맞게 바꾸겠다고 강조했습니다.
03:00이에 송원석 비대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안타깝고 당혹스럽다면서 안 의원이 추구하는 향후 행보에 대한 뜻을 존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03:09더불어민주당은 TF를 꾸려 검찰개혁을 위해 본격 시동을 걸고 있습니다.
03:14오전 중 검찰 조작 기소 대응 TF를 발족하고 대북 송금 의혹 사건을 포함해 정치 검찰 공작을 규명하겠다고 했는데요.
03:23김병기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전 정부에서 기소 자체 목적으로 한 검찰 수사를 진상규명하고 피해자 명예 회복으로 검찰개혁을 완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03:34민주당은 앞서 발족한 검찰개혁 TF를 통해 검찰의 수사와 기소권 등을 분리하는 이른바 검찰개혁 사법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03:42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박희재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