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이재명 대통령은 주말, 예정에 없던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전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31조8천억 원 규모의 추경안을 확정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국민 삶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신속하게 집행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정인용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토요일 아침 국무회의를 소집해, 추경 배정계획안을 심의·의결했습니다.

전날 밤 추경안이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은 지, 12시간도 채 되지 않아 그야말로 속전속결로 처리에 나선 겁니다.

이 대통령은 엄중한 경제 상황 속 새 정부 첫 추경이 긴급하게 편성됐다며 신속한 집행을 당부했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 하루라도 빨리 집행이 돼서 현장에 국민 삶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에서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회 심사를 거쳐 확정된 추경은 애초 정부안보다 1조3천억 원 더 늘어 31조8천억 원이 됐습니다.

전 국민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비수도권에 3만 원, 소멸위기 농어촌 지역엔 5만 원 더 지급해 지역 경기 활성화를 도모했고,

소비쿠폰 국비 보조율도 높여 지방정부 재정 부담을 경감시켰습니다.

AI와 기후 대응 등 신산업 분야 투자를 확대했고, 두터운 취약계층 지원에도 역점을 뒀습니다.

반면 공적개발원조, 방위사업청 사업 예산 등은 감액했습니다.

또, 윤석열 정부 시절 야당이던 더불어민주당이 삭감했던 대통령실과 검찰 특활비 등도 일부 복원됐습니다.

검찰 특활비 복원을 두고 여당 내에서도 일부 이견이 제기됐는데, 대통령실은 '검찰 개혁 입법' 이후 검찰 특활비를 집행하게 돼 있다며 책임 있는 사용을 강조했습니다.

[강유정 / 대통령실 대변인 : 특활비가 포함된 것에 대해 '향후 책임 있게 쓰고 소명하는 과정이 있을 것이다'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대통령은 비공개 국무회의에서도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혼선 없는 지급을 강조했는데 새 정부 출범 한 달여 만에 확정된 첫 추경이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YTN 정인용입니다.


영상기자: 정태우
영상편집: 정치윤
디자인: 김진호




YTN 정인용 (quotejeong@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705230450790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재명 대통령이 주말 예정에 없던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전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31조 8천억 원 규모의 추경안을 확정했습니다.
00:09이 대통령은 국민 삶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신속하게 집행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00:15정인용 기자입니다.
00:18이재명 대통령이 토요일 아침 국무회의를 소집해 추경 배정계획안을 심의 의결했습니다.
00:24전날 밤 추경안이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은 지 12시간도 최대지 않아 그야말로 속전속결로 처리에 나선 겁니다.
00:33이 대통령은 엄중한 경제 상황 속 새 정부 첫 추경이 긴급하게 편성됐다며 신속한 집행을 당부했습니다.
00:54국회 심사를 거쳐 확정된 추경은 애초 정부안보다 1조 3천억 원 더 늘어 31조 8천억 원이 됐습니다.
01:03전국민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비수도권에 3만 원, 소멸위기 농어촌 지역엔 5만 원 더 지급해 지역 경기 활성화를 도모했고
01:12소비쿠폰 국비 보조율도 높여 지방정부 재정 부담을 경감시켰습니다.
01:17AI와 기후대응 등 신산업 분야 투자를 확대했고 두터운 취약계층 지원에도 역점을 뒀습니다.
01:25반면 공적개발원조, 방위사업청 사업예산 등은 감액했습니다.
01:31또 윤석열 정부 시절 야당이던 더불어민주당이 삭감했던 대통령실과 검찰특활비 등도 일부 복원됐습니다.
01:38검찰특활비 복원을 두고 여당 내에서도 일부 이견이 제기됐는데 대통령실은 검찰개혁 입법 이후 검찰특활비를 집행하게 돼 있다며 책임 있는 사용을 강조했습니다.
01:50특활비가 포함된 것에 대해 향후 책임 있게 쓰고 소명하는 과정이 있을 것이다 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01:59이 대통령은 비공개 국무회의에서도 민생회복 소비 쿠폰의 혼선 없는 지급을 강조했는데 새 정부 출범 한 달여 만에 확정된 첫 추경이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02:11YTN 정인용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