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추천

  • 그저께


[앵커]
분명히 장마라는데 정작 비는 안 오고 후텁지근한 무더위만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분간 장맛비 예보도 없는데요, 이대로 올해 장마는 끝나는 걸까요?

김재혁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기자]
기상청은 오는 12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소식 없이 무더울 걸로 내다봤습니다.

필리핀 동쪽 해상에 위치한 '태풍의 씨앗' 열대 요란이 북태평양 고기압을 밀어올리면서 우리나라를 뒤덮었고, 그 영향으로 장마전선이 북상해 마치 장마가 끝났을 때와 같은 한여름 날씨를 보이고 있는겁니다. 

[우진규 / 기상청 통보관]
"정체 전선은 북한 지방에 머물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상태가 현재 유지되면서 우리나라는 수일 비가 내리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본 기상청은 오키나와와 규슈 등 남부 지역에 장마 종료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달 중순까지 제주도와 남부 지방에 강수 예보가 없으면, 일본 남부처럼 이대로 장마 종료가 선언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미 북한까지 올라간 장마전선이 남부지방까지 내려오긴 쉽지 않을 거라는 분석 때문입니다.

남부지방의 경우, 장마가 이대로 끝난다면, 예년보다 나흘 빠르게 시작해 3주 정도 먼저 끝나게 됩니다.

다만 중부지방은 다시 장맛비가 내릴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열대 요란이 태풍으로 변해 움직이면, 북태평양 고기압이 내려와 정체전선도 다시 남하할 수 있습니다

기압계 변동성이 큰 만큼 안심하긴 이른 상황입니다.

채널A 뉴스 김재혁입니다.

영상편집 : 이승은


김재혁 기자 winkj@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다음 소식입니다. 분명히 장마라는데 정작 비는 오지 않고 후텁지근한 무더위만 이어지고 있습니다.
00:07당분간 장마빛 예보도 없는데요. 이대로 올해 장마는 끝나는 걸까요? 김재혁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00:16기상청은 오는 12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이 비 소식 없이 무더울 걸로 내다봤습니다.
00:22필리핀 동쪽 해상에 위치한 태풍의 씨앗 열대유란이 북태평양 고기압을 밀어올리면서 우리나라를 뒤덮었고
00:30그 영향으로 장마전선이 북상해 마치 장마가 끝났을 때와 같은 한여름 날씨를 보이고 있는 겁니다.
00:37일본 기상청은 오키나와와 규슈 등 남부지역에 장마 종료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00:54우리나라도 이달 중순까지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강수 예보가 없으면
00:58일본 남부처럼 이대로 장마 종료가 선언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01:03이미 북한까지 올라간 장마전선이 남부지방까지 내려오긴 쉽지 않을 거라는 분석 때문입니다.
01:10남부지방의 경우 장마가 이대로 끝난다면 예년보다 나흘 빠르게 시작해 3주 정도 먼저 끝나게 됩니다.
01:17다만 중부지방은 다시 장마비가 내릴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01:23열대유란이 태풍으로 변해 움직이면 북태평양 고기압이 내려와 정체전선도 다시 남아할 수 있습니다.
01:29기압계 변동성이 큰 만큼 안심하기는 이른 상황입니다.
01:35채널A 뉴스 김재혁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