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이틀째 캐나다를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 초청국 공식 환영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외교 무대 공개 발언, 추가 정상회담 등 오늘도 숨 가쁜 일정이 이어지는데요.

일본 이시바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도 곧 열릴 예정입니다.

캐나다 현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홍민기 기자!

[기자]
캐나다 캘거리 대통령실 프레스센터에 나와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G7 공식 행사에 참석했죠?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현지 시각으로 17일 낮 12시 10분쯤, 우리 시각으로는 18일 새벽 3시 10분쯤 G7 초청국 공식 환영식에 참석했습니다.

가장 먼저 이번 정상회의 의장국이자, 한국을 초청한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와 악수했는데요.

이어 조금 전에는 호주, 인도, 남아공 등 다른 초청국 정상들과 기념 촬영을 마쳤습니다.

이 대통령은 잠시 뒤 시작되는 확대 세션에도 참석해, 에너지 안보의 미래와 AI-에너지 연계 등에 대해 모두 두 차례 발언할 예정입니다.

이에 앞서 순방 이틀째 첫 일정으로 브라질 룰라 대통령과 만나, 경제 협력 확대, 기후변화 대응 등에 대한 공조 필요성을 재확인했습니다.

안토니오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도 약식 회동을 열고, 인도·멕시코, 영국 정상과 회담하는 등 캐나다 방문 이틀째 바쁜 일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대통령과 함께 캐나다를 방문 중인 김혜경 여사는 캘거리 한인회관에서 우리 교민들과 만나며 영부인으로서 첫 단독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김 여사는 교민들에게, 조국의 걱정 때문에 힘드셨을 거라며, 새 대통령에게 원하는 바를 허심탄회하게 말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한일 정상회담도 곧 열릴 예정인데, 어떤 내용이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까?

[기자]
대통령실은 앞서 현지 시각으로 17일 오후, 한일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한국 시각으로는 오늘 오전 중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큽니다.

올해는 한일 수교 60주년, 광복 80주년을 맞는 해인 만큼, 과거사 문제 해결과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 정립 등이 숙제로 남아 있습니다.

그동안 이 대통령은 한일관계에 대해, 과거사는 과거사대로 대응하고, 경제·안보 사안에 대해서는 협력한다는 '실용 외교' 방침을 밝혀 왔습니다.

이번 한일 정상 회담은 이 같은 기조에 따라 새 정부의 한일 관계 기조가 설... (중략)

YTN 홍민기 (hongmg1227@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618044626599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틀째 캐나다를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 초청국 공식 환영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00:07외교모델 공개 발언, 추가 정상회담 등 오늘도 숨가쁜 일정이 이어지는데요.
00:12일본 이시바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도 곧 열릴 예정입니다.
00:16캐나다 현재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0:19홍민기 기자.
00:23캐나다 캘거리 대통령실 프레스센터에 나와 있습니다.
00:26이재명 대통령은 현지 시각으로 17일 낮 12시 10분쯤, 우리 시각으로는 18일 새벽 3시 10분쯤 G7 초청국 공식 환영식에 참석했습니다.
00:43가장 먼저 이번 정상회의의 의장국이자 한국을 초청한 마크 칸이 캐나다 총리와 압수했는데요.
00:49이어 조금 전에는 호주, 인도, 남아공 등 다른 초청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마쳤습니다.
00:54이 대통령은 잠시 뒤 시작되는 확대 세션에도 참석해 에너지 안보의 미래와 AI, 에너지 연계 등에 대해 모두 두 차례 발언할 예정입니다.
01:04이에 앞서 순방 이틀째 첫 일정으로 브라질 룰라 대통령과 만나 경제협력 확대, 기후변화 대응 등에 대한 공조 필요성을 재확인했습니다.
01:13안토니오 구테레시 유엔 사무총장과도 약식 회동을 열고,
01:16또 인도와 멕시코, 영국 정상과 회담하는 등 캐나다 방문 이틀째 바쁜 일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01:22이 대통령과 함께 캐나다를 방문 중인 김혜경 여사는 캘거리 한인회관에서 우리 교민들과 만나며 영부인으로서 첫 단독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01:32김 여사는 교민들에게 조국의 걱정 때문에 힘드셨을 거라며 새 대통령에게 원하는 바를 허심탄회하게 말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01:40가장 주목되는 일정 중 하나죠. 한일 정상회담이 곧 열릴 예정인데, 어떤 내용이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까?
01:53대통령실은 앞서 현지 시각으로 17일 오후 한일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01:59한국 시각으로는 오늘 오전 중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큽니다.
02:02올해는 한일 수교 60주년 또 광복 80주년을 맞는 해인 만큼 과거사 문제 해결과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정립 등이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02:12그동안 이 대통령은 한일관계에 대해 과거사는 과거사대로 대응하고 경제안보사안에 대해서는 협력한다는 실용외교 방침을 밝혀왔습니다.
02:21이번 한일정상회담은 이 같은 기조에 따라 새 정부의 한일관계 기조가 설정되는 첫 상견례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02:28대통령실은 양국이 선순환 관계를 만들어 과거 문제를 해결할 여건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생산적이라며 일본도 이에 공감했다고 설명했습니다.
02:38그러면서 오늘 한일 정상 대화에서도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건설적인 대화가 이뤄질 걸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02:45대통령실은 어제 무산된 한미정상회담이 예정됐던 시각엔 다른 정상과의 회담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2:52이 대통령은 오늘 일정을 모두 마친 뒤 현지 시각으로 오후 늦게 한국으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02:58지금까지 캐나다 펠거리 대통령실 프레스센터에서 YTN 홍민기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