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이재명 대통령이 내일 출국해 캐나다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취임 이후 첫 정상 외교 일정인데, 대통령실은 미국·일본 등 주요국 정상과의 양자회담도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달 말 네덜란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방안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통령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홍민기 기자!

[기자]
네, 용산 대통령실입니다.


네, 이 대통령이 내일 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한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오늘 오전 브리핑을 열고, 이재명 대통령이 내일(16일), G7 정상회의가 열리는 캐나다로 출국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도착 첫날인 내일은 다른 초청국들과 양자 회담을 가질 예정이라며, 구체적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이어 17일, G7 정상들이 모이는 캐나다 카나나스키스로 이동해 정상회의 행사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 자리에서 에너지 공급망 다변화와 AI-에너지 연계 등에 대해 발언할 계획인데요.

다자회담을 전후해 미국 트럼프 대통령, 일본 이시바 총리와 양자 회담도 조율 중이라고 설명했는데, 이미 상당 부분 논의가 진전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위 실장은 이번 G7 참석에 대해, 대한민국이 민주주의 위기를 극복하고 돌아왔음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계기가 될 거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당면한 외교 현안을 타결하기 위한 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에 대해,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하게 된다면 현재 진행 중인 관세 실무 협상에도 동력을 공급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G7에 올 가능성이 있고 이 대통령과 만나 대화할 기회가 있을 수 있다면서, 관련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네, 이번 달 말에는 나토 정상회의도 열리는데, 이 대통령이 참석할지는 결정됐습니까?

[기자]
아직 참석 여부가 공식적으로 결정되지는 않았습니다.

단 대통령실은 나토 회의에도 이 대통령이 참석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조금 전 기자들과 만나, 모든 가능성을 대비해 준비하고 있다며, 최종적인 발표는 나중에 하겠다고 ... (중략)

YTN 홍민기 (hongmg1227@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615135639959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재명 대통령이 내일 출국해 캐나다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00:06취임 이후 첫 정상 외교 일정인데, 대통령실은 미국, 일본 등 주요국 정상과의 양자회담도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00:15이 대통령은 이달 말 네덜란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방안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0:23대통령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홍민기 기자.
00:26네, 용산 대통령실입니다.
00:31이 대통령이 내일 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한다고요?
00:37네, 그렇습니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오늘 오전 브리핑을 열고, 이재명 대통령이 내일 G7 정상회의가 열리는 캐나다로 출국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00:47도착 첫날인 내일은 다른 초청국들과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라며, 구체적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00:542월 17일, G7 정상들이 모이는 캐나다 카나나스키스로 이동해 정상회의 행사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01:02이 자리에서 에너지 공급망 다변화와 AI 에너지 연계 등에 대해 발언할 계획인데요.
01:08다자회담을 전후해 미국 트럼프 대통령, 또 일본 이시바 총리와 양자회담도 조율 중이라고 설명했는데,
01:14이미 상당 부분 논의가 진전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1:18위 실장은 이번 G7 참석에 대해 대한민국이 민주주의의 위기를 극복하고 돌아왔음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계기가 될 거라고 평가했습니다.
01:27또 당면한 외교 현안을 타결하기 위한 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01:33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에 대해,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하게 된다면,
01:37현재 진행 중인 관세 실무 협상에도 동력을 공급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01:42이 관계자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G7에 올 가능성이 있고,
01:48이 대통령과 만나 대화할 기회가 있을 수 있다면서 관련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01:56이번 달 말에는 나토 정상회의도 열리는데, 이 대통령이 참석할지는 결정됐습니까?
02:05아직 참석 여부가 공식적으로 결정되지는 않았습니다.
02:08단, 대통령실은 나토 회의에도 이 대통령이 참석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2:15대통령실 관계자는 조금 전 기자들과 만나 모든 가능성을 대비해 준비하고 있다며,
02:20최종적인 발표는 나중에 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02:23나토 회의는 다양한 국제 현안을 다루는 G7 정상회의와 달리,
02:28군사 안보에 초점을 맞춘 회의로 오는 25일부터 네덜란드에서 열리는데요.
02:33여기에 한국이 불참할 경우, 우리 세 정부의 외교 노선에 대한 불필요한 우려를 동맹국에 줄 우려가 있다는 판단도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02:42특히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의 이란 공습 등으로 격화하는 세계 진영 간 갈등도 회의 참석에 무게를 싣게 하는 대목입니다.
02:50다만 세 정부 출범 이후 내각 구성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02:54G7 정상회의에 이어 장기간 국내를 비우는 게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는 만큼
03:00이 대통령은 조만간 신중히 참석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03:04지금까지 용산 대통령실에서 YTN 호민기입니다.
03:07용산 대통령실에서 YTN 호민국가 도움드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