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윤석열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3일, 방한 중인 키르기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그날 밤 비상계엄을 선포했습니다.

이후 계엄과 탄핵 사태가 이어지면서 우리나라의 정상회담은 6개월 넘게 한 번도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국제사회 정상외교 복귀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취임과 동시에 해외 순방 결정을 내렸습니다.

[강유정 / 대통령실 대변인(지난 7일) : 이재명 대통령은 G7 정상회의에 초청받아 참석하기로 했습니다.]


국내 현안도 산적한 상황에서 이른 감이 있지만, 관세 문제 등 외교 현안 해결을 위해 정상외교 복원 역시 시급하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국과 일본 등 주요국 정상을 한꺼번에 만날 수 있는 G7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에게 더 필요한 자리로 꼽힙니다.

[대통령 취임사(지난 4일) : 굳건한 한미동맹을 토대로 한미일 협력을 다지고, 주변국 관계도 국익과 실용의 관점에서 접근하겠습니다.]

경제 등 여러 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위해 정상회담을 기다린 나라도 많습니다.

[이시바 시게루 / 일본 총리(지난 4일) : 한일 정상회담은 되도록 빨리하는 편이 좋고 셔틀 외교의 중요성은 어떤 정권이든 변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인수위도 없이 새 정부가 출범한 상태에서 일찍 순방에 나서다 보니 아직 외교·안보 라인의 인사가 제대로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외교부 장관은 아직 지명도 하지 않은 상태고, 서둘러 임명한 차관들 역시 아직 업무파악 단계라 당장 G7 회담에서 역할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순방 업무를 주관하는 대통령실 안보실 역시 비슷한 상황이어서 이재명 대통령의 첫 순방에서 어느 정도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YTN 홍선기입니다.


영상편집 | 서영미
디자인 | 박지원
자막뉴스 | 이은비 안진영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0614150632111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윤석열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3일 방한 중인 키르기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그날 밤 비상계엄을 선포했습니다.
00:10이후 계엄과 탄핵 사태가 이어지면서 우리나라의 정상회담은 6개월 넘게 한 번도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00:18이재명 대통령은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국제사회 정상외교 복귀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취임과 동시에 해외 순방 결정을 내렸습니다.
00:30국내 현안도 산적한 상황에서 이른 감이 있지만 관세 문제 등 외교 현안 해결을 위해 정상외교 복원 역시 시급하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00:44특히 미국과 일본 등 주요국 정상을 한꺼번에 만날 수 있는 G7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에게 더 필요한 자리로 꼽힙니다.
01:00한국과의 관계도 국익과 실용의 관점에서 접근하겠습니다.
01:06경제 등 여러 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위해 정상회담을 기다린 나라도 많습니다.
01:12문재인 대통령은 인수위도 없이 새 정부가 출범한 상태에서 일찍 순방에 나서다 보니 아직 외교 안보 라인의 인사가 제대로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01:35외교부 장관은 아직 지명도 하지 않은 상태고 서둘러 임명한 차관들 역시 업무 파악 단계라 당장 G7 회담에서 역할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01:46순방 업무를 주관하는 대통령실 안보실 역시 비슷한 상황이어서 이재명 대통령의 첫 순방에서 어느 정도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01:56YTN 홍성기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