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를 통해 대선 판세 등을 짚어보겠습니다. 이동우 해설위원 실장과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먼저 전국지표조사, NBS 여론조사 결과 3자 가상 결과가 눈길을 끌더라고요.
[기자] 이재명 민주당 전 대표 그리고 국민의힘 유력후보 3명 그리고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가 붙는다는 것을 상정한 '가상 3자 대결'인데요. 이재명 민주당 전 대표가 국민의힘 후보 누구와 붙어도 45% 지지율로다른 후보를 압도한다는 내용이 골자입니다.그래픽 화면을 보면서 설명을 드리겠는데요. 화면을 보시면 국민의힘 후보가 김문수 후보라면 이재명 45%, 김문수 22%, 이준석 9%,또 국민의힘으로 홍준표 후보가 출마한다면 45%, 24%, 7% 이렇게 나오고요. 국민의힘 한동훈 후보가 나올 경우엔45%, 17%, 8%로 집계됐습니다.
이재명 후보가 안정적으로 우세를 보이고 국민의힘 3강 후보 가운데는홍준표, 김문수, 한동훈 후보 순으로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다만 이 가상대결에서 민주당 지지층의90% 이상이 이재명 후보를 지지한 반면에국민의힘 지지층의 61%가 김문수 후보를,63%가 홍준표 후보를, 47%가 한동훈 후보를 지지했습니다. 다시 말해 사실상 이재명 후보가 확정적인민주당은 이재명 후보에 90% 이상 지지가 쏠리지만국민의힘은 현재 누가 후보가 될지 모르는 상황 아니겠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기껏해야 60% 전후의 지지밖에 못 받는 상황인 것이죠. 결국, 누군가 국민의힘 최종후보로 확정될 경우에는 지지율은 지금보다 최소 20~30% 정도 가까이 더 오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한동훈 후보의 경우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절반도 안 되는 47%밖에 안 되는 지지율밖에 못 받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는 오히려 어떻게 보면 최종 후보가 된다면 지지율이 더 크게 뛸 수 있는 그런 잠재력도 있다, 이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한덕수 권한대행 차출설 범보수진영에서 계속 나오고 있는데 조금 전 조사... (중략)
YTN 이동우 (dwlee@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418150526511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