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북한, 정찰위성 발사…러 기술 지원 가능성

  • 6개월 전
[뉴스초점] 북한, 정찰위성 발사…러 기술 지원 가능성


두 차례 군사정찰 위성 발사에 실패했던 북한이 어젯밤 다시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했습니다.

러시아의 기술 지원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이번에는 성공을 거둘지 관심을 모으는데요.

관련 내용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 모시고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북한이 다시 군사정찰위성을 탑재한 것으로 보이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습니다. 지난 5월 31일, 그리고 8월 24일 발사 실패 이후 석 달 만인데요. 앞선 발사에서 드러난 하자를 개선했을 것으로 보십니까?

이번에도 북한은 석 달 만에 재발사에 나섰는데, 재발사까지의 시간 어떻게 보세요.

북한이 발사를 예고한 시점이 오늘 0시부터였는데 이보다 몇시간 앞서 기습적으로 발사를 했는데요. 우리 군 당국이 오는 30일에 정찰위성 1호기 발사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 감안된 조치다. 이런 분석도 나오는데요.

2차 발사와 이번 3차 발사, 석 달 정도 사이에 북러 간 군사협력이 공식화되면서 러시아가 기술 지원에 나섰을 것이란 추정이 나옵니다. 기간상 전폭적인 지원까지는 어렵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러시아가 어떤 부분을, 어느 정도까지 도왔을 것으로 볼 수 있을까요?

올해만 3번째 위성 실험에 나설 정도로 정찰위성 성공에 총력을 기울이는 이유도 궁금한데요.

북한의 정찰위성 해상도는 초보적 정찰 임무 정도만 가능한 소형 저궤도 지구관측 위성으로 우리 정보 당국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위성 제작 기술 어떻게 평가하세요.

우리 군은 앞서 두 차례 실패 당시 서해상에서 발사체 동체와 잔해물을 인양 수거해 분석 작업을 벌였습니다. 어느 정도 수준인지 어느 나라에서 부품을 조달했는지 파악이 된 부분이 있을까요?

북한의 정찰 위성 발사 소식에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 현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를 주재했습니다. 정부는 9.19 군사합의의 일부 효력 정지를 추진하겠다고 했는데요. 앞으로 어떤 부분이 달라지게 되는 건가요?

정부는 군사합의 효력 정지와 함께 과거에 시행했던 군사분계선 일대의 대북 정찰, 감시 활동을 복원할 것이라고도 했는데요. 이건 어떤 의미가 있는 건가요?

잠잠하던 북한의 도발이 다시 시작된 모습인데, 북한의 다음 수순 어떻게 예상하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