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해·고문 혐의"...캄보디아서 韓 BJ 사망 '커지는 의혹' [Y녹취록] / YTN
  • 10개월 전
■ 진행 : 함형건 앵커
■ 출연 :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YTN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 한 마을에서 붉은 천에 싸인 채 웅덩이에 버려진 한국 여성의 시신이 발견됐죠. 알고 보니까 이 피해자가 유명 인터넷 방송인이었세요. 사건 개요 다시 한 번 짚어볼까요.

◆이웅혁> 아주 국내에서 영향력 있는 팔로워가 25만 명 이상을 갖고 있는 이른바 영향력 있는 BJ 일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가장 의아스러운 점은 캄보디아에 6월 2일날 여행 목적으로 지인과 함께 갔던 것 같습니다.

6월 2일날 캄보디아에 도착했고 그다음 어떠한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일이 발생한 캄보디아에 중국인이 기능하는 병원에 일정한 시술을 받기 위해서 간 날짜가 6월 4일입니다.

그리고 6월 6일날 지금 말씀하신 바와 같이 붉은천에 싸인 채 시신으로 발견된 이와 같은 내용이 핵심입니다. 그렇다고 본다면 6월 2, 4, 6일. 이렇게 빠른 시간 안에 이른바 살해라는 것이 발생한 이유가 무엇일까 하는 궁금증을 상당히 자아내는데요.

제가 YTN 오기 직전에 외신을 우연히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캄보디아 검찰 입장에서는 이것을 단순히 의료사고로 의율한 것이 아니고 아예 공식적으로 살인 중에서도 이른바 고문살인으로 이렇게 기소를 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어로 표현하면 죄송합니다마는 머더 컴페인 토처 이렇게 외신에 나온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범죄의 특성은 무엇인가 피해자에게 의도적인 고문을 장기간 가했다고 하는 게 지금 캄보디아 수사당국의 입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본다면 여러 가지 해소되어야 할 사항들이 있겠죠. 첫째는 과연 무슨 목적으로 이와 같은 고문살인을 저질렀는지 여부. 그다음에 두 번째는 왜 이렇게 2, 4, 6일 이렇게 짧은 시간 안에 어떠한 연유로 시술을 받게 되었는지.

그다음에 세 번째는 과연 잔혹한 방법이 왜 유발되었고, 잔혹한 방법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이것이 사실은 캄보디아의 여러 가지 수사 역량과 수사 형사사법 제도의 비춰봐서 과연 제대로 실제 진실을 밝힐 수 있는지.

또 우리 국민이 지금 사망했고 그것도 잔혹한 고문살인에 의해서 했다고 하면 그것에 대한 진실한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30614200050015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