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뭡니까” 김동길 교수, 시신 기증하고 하늘로
  • 작년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20~19:00)
■ 방송일 : 2022년 10월 5일 (수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서정욱 변호사, 이도운 문화일보 논설위원, 이승훈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

[김종석 앵커]
어떻게 10년 전 보수 원로의 쓴소리인데 지금 상황에도 딱 적절한 이야기인 것 같아요. 오늘 빈소가 차려졌고 여러 인사들이 김동길 명예교수를 조문했습니다. 윤상현 의원 갔고요, 국민의힘. 그리고 여러 앞서 보시는 것처럼 오늘 권성동 의원, 국민의힘 인사들도 많이 빈소를 찾았고요. 노소영, 노재헌. 노소영 관장과 노재헌 변호사도 함께 했습니다. 정몽준 회장까지 오늘 왔는데요. 서정욱 변호사님, ‘불의를 보고 말을 안 하면 용기가 없는 거죠.’라고 하고 ‘이게 뭡니까.’ 이렇게 쓴소리를 하면서 꽤 많이 대중들로부터, 꼭 정치 말고도 명예교수로서 여러 덕을 쌓았고, 국민들에게 많이 존경을 받았던 인물이기도 합니다.

[서정욱 변호사]
저도 이제 몇 번 직접 뵙기도 하고요. 그다음에 그 유튜브 방송도 제가 많이 봤는데, 저는 이제 한마디로 고인은 행동하는 양심이고 그리고 이제 위대한 선각자였다. 이렇게 평가를 합니다. 정말 민주화 운동부터 최근까지 용기 있는 발언을 많이 했고요. 직접 이게 말과 함께 실천까지 하신. 이런 이제 행동하는 양심이고. 그리고 이제 이번에 유언도 상당히 감동적이었습니다. 본인의 시신은 의과대학 거기에 기증을 했고요. 그다음에 최소한 집 하나 있는 건 이화여대의 누님, 총장 했던, 기부를 한 거죠.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희진 인턴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