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질병청 "변이 감염자 1천1명 늘어…델타 변이 일주일새 719명↑"

  • 3년 전
[현장연결] 질병청 "변이 감염자 1천1명 늘어…델타 변이 일주일새 719명↑"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코로나19 발생 현황을 설명합니다.

현장 연결해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예방접종 완료자는 656만 명으로 전 국민의 11.4%입니다. 연령별 접종률을 보면 60대 어르신들이 85.3%, 70대는 88.7%, 80세 이상은 80%가 1차 접종을 완료를 하셨습니다.

7월 접종 대상자 중 예약상황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전체 접종 대상자 중에 81.4%가 현재까지 예약을 완료한 상황입니다. 지난 주에 예약이 종료된 교육, 보육 종사자와 돌봄인력은 95.3%가 예약을 완료하였으며 55세에서 59세 연령층은 79.1%가 예약을 완료하셨습니다.

다음으로는 고3 및 고교 교직원 예방접종 관련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학기 전면등교와 수험생의 안전한 대입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오늘부터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과 고등학교 교직원 약 65만 명에 대한 접종이 시작됩니다.

총 3,184개의 고등학교가 이번 접종에 참여하여 접종에 동의한 학생 46만 명과 교직원 19만 명은 오늘부터 7월 30일까지 280여 개의 예방접종센터에서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을 받게 됩니다. 추진단은 교육부와 함께 예방접종 안내자료를 학부모님들께 배포하고 이상반응에 대한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화이자 백신의 예방접종을 할 경우에 저희가 관심 갖고 이상반응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은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거와 또 심근염, 신장염 등 신장에 대한 이상반응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모든 접종자께서는 아나필락시스의 예방을 위해서 예방접종 후에 15분에서 30분 정도 접종 기관에 머무르며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귀가 후에도 3시간 이상 주의깊게 관찰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신장염과 관련된 이상 반응에 대비하기 위해서 접종 후에 일주일 정도는 고강도의 운동이나 신체활동을 피하시기를 권고를 드립니다. 또한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건강 상태를 관찰하면서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증상이 나타나면 병원 진료를 받아주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학교와 또 교사들께서는 예방접종 관련된 불안반응 예방과 대처 요령을 숙지하여 학생들이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받으실 수 있도록 받으실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시기 바라고 예방접종센터에서도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응급처치 대응을 철저히 점검해 주시고 또 접종 대상자들이 불안으로 인해 실신 등이 발생할 때를 대비해서 부상 방지 등을 위한 대처를 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또한 의료기관에서는 예방접종 후에 심근염 또는 심낭염이 의심되는 그런 진료가 있을 경우에는 신속하게 진단과 치료 또 이상반응 신고를 해 주실 것을 당부를 드립니다.

다음은 50세에서 54세 연령층에 대한 예방접종 사전예약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저녁 20시부터 7월 24일 18시까지 약 6일간 50세에서 54세 연령층에 대한 사전예약이 순차적으로 실시됩니다. 원활한 예약을 위해 예약일정을 분산하여 시행합니다.

53에서 54세는 7월 19일 20시부터 7월 20일 18시까지 1차로 예약을 하시게 되고요. 50세에서 55세는 7월 20일 20시부터 7월 21일 18시까지 예약을 진행하고 7월 20일 20시부터 7월 24일까지는 50대에서 54세 전체 연령층에 대한 예약이 가능합니다.

7월 24일 18시까지 6일간 예약이 진행됨으로 사전예약이 시작되는 개통 직후의 시간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일시에 접속해서 사전예약 누리집에 접속지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일간의 사전예약 기간 중에는 조기마감 없이 언제나 예약이 가능함으로 접종 대상자들께서는 가급적 개통 직후 시간대를 피해서 예약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백신 공급 일정이 유동적인 상황에서 안정적인 예방접종 시행을 위해 7월 16일부터 시작하는 50대 연령층의 접종에는 모더나 백신 외에 화이자 백신도 추가하여 접종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7월과 8월에 도입되는 모더나 백신의 총량은 당초 계획 대비 변동이 없지만 주별로 공급되는 공급일정이 변경이 돼서 모더나 백신이 7월 배정 물량이 7월 말에 집중적으로 공급되는 관계로 백신 수급 상황에 대한 탄력적인 대응과 50대 대상 예방접종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하여 같은 mRNA 백신인 화이자 백신을 같이 활용하도록 한 것입니다.

백신 공급일정 때문에 기존에 예약 당시와는 다른 백신으로 접종을 하게 된 점에 대해서 송구하다는 말씀드리고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보다 안정적인 접종을 위해 50대의 접종시기를 8월 25일에서 28일까지 연장하여 실시하고 사전예약을 완료하신 분들께는 접종일 전에 백신 종료 등을 문자로 개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1차 접종 예약 시에 자동 통보되는 2차 접종 일정은 위탁의료기관에 기존 의료기관을 반영해서 잠정적으로 통보해 드리는 일정이며 확정되는 2차 접종일은 추후 대상자들에게 개별로 문자통보를 드릴 예정입니다.

다음은 이상반응 신고 현황 및 분석 결과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7월 18일 0시 기준으로 이상반응의 신고건수는 총 10만여 건으로 신고율은 0.49%입니다. 신고 사례 중에는 근육통, 두통 등 일반적인 이상반응이 94.9%이고 사망, 아나필락시스 의심증상 등 중대한 이상반응은 5.1%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차 접종이 교차접종으로 진행된 경우 즉 1차 접종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2차 접종을 화이자 백신으로 맞은 경우가 현재 66만여 건의 예방접종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신고된 이상반응의 신고율은 0.18%였습니다.

이건 대부분 일반적인 이상반응 신고가 대부분이고 사망은 아직까지 보고는 없는 상황이고 아나필락시스 8건, 주요한 이상반응 11건을 포함한 신고가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동일 백신 접종을 했을 때 이상반응과 큰 차이가 없고 약간 낮은 수준의 신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예방접종이 진행되기 때문에 추후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 또 유럽의약품청 등에서 mRNA 백신인 화이자, 모더나 접종 후에 심근염 또는 심낭염이...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