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국내 기름 소비 증가…"국내 여행 늘어"
  • 4년 전
[김대호의 경제읽기] 국내 기름 소비 증가…"국내 여행 늘어"


코로나19 여파로 급감했던 기름 소비가 지난달 크게 늘었는데요.

특히 항공유 소비 증가가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가운데 HDC 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에는 먹구름이 끼고 있는데요.

아시아나의 운명, 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급감하던 기름 소비가 일제히 증가했습니다. 5월 국내 휘발유 소비량이 4월 대비 18.6배 늘었고 항공유 소비 증가도 두드러졌다던데 국내 기름 소비가 증가한 배경은 무엇일까요?

국내 기름 소비량이 회복하는 모습을 보니 영업손실이 컸던 정유업계의 3·4분기 실적 개선도 조심스럽게 기대하게 되는데 가능할까요?

국제유가는 급락과 반등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 평균 국제유가가 배럴당 37.6 달러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하반기 국제 유가,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난항을 맞이했습니다. 당초 최종 거래 완료일이 내일이었지만 아직 현산과 아시아나 채권단 간 재협상 일정조차 잡히지 않은 상황인데요. 인수 속도가 지지부진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

한편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또한 인수 계약에 고비를 겪고 있습니다. 임금 체불 문제에 이어 이번에는 해외 기업결합심사와 거래 종료 시한에 대한 입장마저 엇갈리고 있다던데 각각의 입장, 어떤 상황인가요?

시장에선 이스타항공의 창립자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행보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노조측에선 실질적 오너인 이 의원이 직원 임금체불 문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지적하고 있는데요. 이상직 의원측의 입장은 어떠한가요? 이 문제,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이스타 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운명은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만약 양측의 인수협상에 시일이 좀 더 걸리거나 불발이 일어난다면 우리나라 항공업계에 어떤 파장이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정부가 취약 1인 가구에 대한 기초생활보장 제도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1인 가구 비중이 가장 높지만, 주거와 복지 등 관련 정책이 과거 4인가구 골격에 맞춰져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나왔었는데요. 어떤 대책이 제시됐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