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라이브러리
전체 화면으로 보기
그저께|조회수 9회

중국, 오늘 자정부터 사실상 입국 금지...'양회' 강행하나? / YTN

YTN NEWS
YTN NEWS
中, 오늘 자정부터 입국 금지…비자·거류증 있어도 안 돼
중국行 항공편도 제한…각 항공사마다 주 1회 1편만 허용
항공업계 "韓中 항공편, 1주일에 10편 이하로 축소 예상"


중국이 어젯밤 늦게 전격적으로 외국인에 대해 사실상의 입국 금지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어떤 내용이고 파장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베이징 연결합니다. 강성웅 특파원!

중국이 외국인을 아예 못 들어오게 한 건가요?

[기자]
외국인은 비자나 거류 허가증을 갖고 있어도 중국 입국이 금지됩니다.

중국 외교부와 이민관리국이 토요일 0시부터 그러니까 오늘 밤 자정부터 이런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외교와 공무 비자 소지자들은 중국 입국이 가능 하지만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경제무역과 과학기술 활동, 인도주의적 사유 등으로 꼭 방문이 필요하면 별도로 비자를 신청 하도록 했지만 역시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항공편도 사실상 막은 거나 다름없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외국 항공사에는 중국에 한 개의 노선을 정해 일주일에 한 편씩만 허용했습니다.

중국 항공사들의 경우, 항공사마다 한 나라에 주 1회 한 편만 운행이 가능합니다.

항공업계는 이렇게 되면, 한중간 항공 노선의 경우, 다 합쳐도 1주일에 10편도 안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한중간에 매주 편도 기준으로 천 100편 정도의 항공기가 운항 됐던 점을 감안하면, 한중간의 하늘길은 막힌 거나 다름 없습니다.

중국의 조치로 당장 중국에서 생활하는 교민이나 유학생들의 출입국이 사실상 불가능해졌습니다.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도 문제인데, 기업 주재원들도 역시 중국 입국이 어렵게 됐습니다.

경제와 무역상의 이유로 필요하면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고 돼 있지만, 사기업들은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이 해외 유입을 막으려고 이런 조치를 취한 것 같은데 그 정도로 심각한 상황입니까 ?

[기자]
중국은 지난 18일 우한에서 환자가 0을 기록한 이후 사실상 자생적인 코로나19 환자는 거의 발생 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해외에서 역유입된 확진자들인데 어제까지 모두 595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중국 당국도 이번 입국 제한 조치가 코로나19의 유입 위험을 억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됐다고 판단한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00327120513179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더 많은 동영상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