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환의 빅 이슈] 이재록 목사, 신도 '연쇄 성폭행' 의혹

  • 6년 전

◀ 앵커 ▶

성경의 십계명 가운데 제7계명, '간음하지 말라'입니다.

먼저 이 말씀 꺼낸 건, 대형교회 목사의 신도 성폭력 의혹 사건, 전해드리기 위해서입니다.

만민중앙교회 이재록 목사, 그에게 성폭력을 당했다는 신도들의 고발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경찰에 이 목사 처벌해 달라며 추가 고소장 제출한 여성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교회 전도사였는데, 스무 살 때부터 3년 넘게 이 목사에게 요구받은 성관계만 스무 차례 이상이었다고 합니다.

성폭력, 피해자 입장에서 공론화시키기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헌데, 종교 단체는 더 할 겁니다.

폐쇄적인 종교 공동체 분위기, 거기에 권위에 반한다는 내부 인식까지 더해져 피해는 더욱 커져만 갑니다.

그래서, 오늘(24일) 빅이슈에서는 성폭력 피해를 당한 신도들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여보겠습니다.

관련 보도, 먼저 보시겠습니다.

◀ 영상 ▶

[2018년 4월 23일 뉴스데스크 이문현]

교회에서 전도사로 일했던 이 여성은 20대 초반이던 2011년 이재록 목사가 접근했다고 말했습니다.

[성폭력 피해 주장 여성]
"(이재록 목사가) 주소 알려줄 테니까 택시 타고 찾아와… 근데 딱 (아파트에) 들어가니까 정말 혼자… 거기 가면은 바로 벗어요…"

모태 신앙이었던 이 전도사는 "이재록 목사에게 세뇌를 당해 저항할 수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성폭력 피해 주장 여성]
"(목자님은) 정말 하나님 같은 분이라고 믿을 수밖에 없게 (자랐어요)… 성폭행이죠, 그루밍 성폭행이죠, 절대복종."

이 전도사는 "이후 3년 반 동안 이재록 목사가 20차례 이상 성관계를 요구했다"고 말했습니다.

◀ 앵커 ▶

이재록 목사는 1982년 만민중앙교회를 개척하고, 40년 가까이 담임 목사로 활동을 해왔습니다.

교회 안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끼쳤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고소장을 추가 제출한 여성이 털어놓은 피해 정황들, 매우 구체적이고 일관되기 까지 합니다.

모두 전해드리기는 어렵지만, 그 중 일부라도 직접 들어보시죠.

◀ 영상 ▶

[성폭력 피해 주장 여성]
"자자고 해서 누웠어요. 잘 때 이러고 자, 그래요. 저는 원래 옷을 입고 자는 사람이니까… 벗어, 편하게 입어, 불편해 보이잖아… 처음에 들어가면 바로 벗어요, 벗고 본인도 벗고 저도 벗고… 악이 없으면 옷을 벗고 있어도 부끄럽지 않다, 아이들 봐라, 벗고 있어도 부끄럽지 않아… 봉사를 하니까, 신체 접촉이라는 봉사… 한 시간, 두 시간 정도 걸리고 잠을 잘 때도 있어요. 그렇게 성관계할 때마다 200만 원, 300만 원, 이렇게 받았어요. 봉투로 딱, 흰 봉투에 담아서 줘요, 수표로. 십만 원짜리로… 십일조 하고 옷 사입으래요. 그래서 옷 사입고 남은 돈은 성도들한테 써요. 내가 받은 것, 이거 나눠드려야지, 이런 마음으로, 그래서 다 썼어요."

◀ 앵커 ▶

이 목사는 피해 여성에게 어떤 존재였을까?

이 증언들을 보면 어느 정도 가늠이 될 것 같습니다.

"처음엔 아름다운 성관계, 나를 사랑으로 품어준다고 생각했다." "이 목사는 절대로 판단해서는 안 될 존재다" "하나님 같은 분으로 믿어왔다." "마치 영적인 아버지처럼 이 목사를 따라왔다" 피해 여성에게 이 목사는 그야말로 영적인 존재 그 자체였습니다.

관련 증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 영상 ▶

[성폭력 피해 주장 여성]
"사랑하면 다 하는 거야, 그러는 거예요. 그러면서 성경에도 사랑하는 거 나오고, 천국에서도 이렇게 한다고…"

"무덤까지 가져가야 된대요. 부모에게도, 동료에게도 절대 이야기해선 안 된대요. 그렇게 해서 비밀 유지가 된 거예요. 수십 년을…"

"사랑으로 품어주는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거죠. 두 번, 세 번째 정도, 하나하나 수위가 높아지더라고요."

"성령님인 것 믿는데 성령님이면 이렇게 많은 여자들 성관계해도 되는 거냐고 했더니 OO이는 그게 왜 안돼, 그런 생각하는 것 자체가 네가 지금 잘못된 거야…"

◀ 앵커 ▶

이 목사의 성폭행 의혹 사건, 어떻게 진행돼왔는지 함께 보시겠습니다.

작년에 20대 여성 신도 한 명이 이 목사의 성폭력을 주장하면서 검찰에 고소장을 냈습니다.

하지만, "자료를 보강하겠다"며 스스로 고소를 취하했습니다.

그런데 이 여성, 교회의 다른 여신도 4명과 함께 최근 경찰에 다시 고소장을 제출합니다.

경찰은 수사에 착수해 고소인 조사를 벌였고요.

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