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읽기] 머스크 트위터 인수 발표…테슬라 주가 12%↓

  • 2년 전
[경제읽기] 머스크 트위터 인수 발표…테슬라 주가 12%↓


전기차업체인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가 거대 소셜미디어인 트위터를 약 55조 원에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말해온 만큼 변화에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 트위터 인수 발표 하루 만에 테슬라의 주가가 12% 넘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어떤 이유 때문인지, 박연미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SNS 기업인 트위터가 세계 최대 부호인 일론 머스크의 품에 안기게 되며 상당한 파장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향후 트위터의 모습을 두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어떤 변화가 생기게 될까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를 발표 다음 날 테슬라의 주가가 12% 넘게 하락했습니다. 인수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테슬라 주식을 대량 매각할 수 있다는 시선도 있던데 이런 투자자의 우려가 반영된걸까요?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방식과 관련해 미국 내에서는 부유세 도입론이 다시 거론되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지난 밤 사이 미국 뉴욕증시는 큰 폭으로 하락 마감됐습니다. 특히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기술주들이 하락을 주도했는데 원인은 무엇인가요? 오늘 코스피 여파는 어땠나요?

원·달러 환율은 어제에 이어 오름세를 보이며 1,260원 선을 돌파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직후인 2020년 3월 이후 2년 1개월 만의 일인데요. 최근 환율이 급등하는 배경은 뭔가요?

환율이 오르면 가격경쟁력이 생겨 수출 기업들에겐 호재가 되지만 그렇지 않아도 크게 오른 물가에는 더 큰 악재가 될 가능성이 높지 않나요? 향후 물가에 어떤 변수가 될까요?

이런 상황 속에서 인도네시아 정부가 자국 내 식용유 파동을 이유로 내일부터 팜유 수출을 금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음식, 화장품, 생활용품 등 많은 곳에서 쓰이는 흔한 재료이다 보니 팜유 대란이 우려되고 있는데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수출 금지 품목이 'RBD 팜올레인'으로 한정돼 최악의 상황은 피할 거라는 전망도 있지만 자영업자 사이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만일 인도네시아 정부의 수출 금지 기간이 길어진다면, 국내 식품 물가에도 영향이 불가피하지 않을까요?

둔촌 주공 등 공사비를 둘러싼 갈등이 곳곳에서 벌어지는 등 시멘트와 골재, 철근 등 건설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원자재값이 오른만큼 분양가 상승은 물론, 주택 공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