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검색 기록을 모두 삭제하시겠습니까?

최근 검색 기록이 모두 삭제됩니다

'폭염 기단' 또 못 뚫은 태풍...더위 기록 다 깨지나 / YTN

그저께6 views

ytnnews24

YTN NEWS

■ 반기성 / 케이웨더 예보센터장


효자인 줄 알았는데 불효도 이런 불효가 없는 것 같습니다. 태풍 야기 얘기입니다. 폭염을 몰아내주길 기대했는데요.

더운 공기에다 수증기만 엄청 넣어놓고 가버렸습니다. 올여름 말 그대로 최악의 폭염이 될 전망인데요.

케이웨더 반기성 예보센터장 연결서 잠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태풍 14호 야기가 오면 비 좀 내리고 더위가 가시지 않을까 기대를 했었는데 그게 아니라고요.

[인터뷰]
그렇습니다. 원래 예상대로라면 우리나라 쪽으로 오면서 폭염을 식힐 효자 태풍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북태평양 고기압 세력이 우리나라 쪽으로 강하게 버티면서 14호 태풍을 중국 쪽으로 밀어버렸죠.

그러다 보니까 중국쪽으로 가면서 오늘 아침 새벽에 중국 상하이 남쪽으로 상륙하면서 내륙 지역으로 진행을 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쪽으로 오히려 뜨거운 공기와 습기를 공급하면서 폭염을 식혀주는 효자 태풍이 아니라 오히려 기온이 올라가는 폭염을 발생시킨 불효자 태풍이 되어 버리고 말았죠.


그런데 사실 야기만 그런 게 아니라 올해 여름 발생한 태풍, 하나같이 한반도를 비껴가고 있다고요?

[인터뷰]
그렇습니다. 올여름 발생한 태풍 중 우리나라 진로를 이용한 것이 4개인데 이 중에서 10호 태풍 암필 같은 경우도 이번 야기처럼 폭염을 식혀줄 것으로 예상을 했었어요.

그러나 이번 야기처럼 중국 상해 부근으로 상륙하면서 우리나라로 뜨거운 공기와 수증기를 공급하면서 그때까지 가장 높은 서울이 38.6도를 기록을 했고 강릉 초열대야를 발생시켰죠.

또 12호 태풍 종다리도 일본 규슈에서 서쪽으로 진행을 하면서 우리나라에 남동풍을 유입시키면서 홍천 41도 등 우리나라에 역대 최고 기온 기록, 또 서울 초열대야를 만든 태풍이 되었고요.

암필이나 종다리 다 엄청나게 폭염을 늘린 불효 태풍이었는데 이번 14호 태풍 야기마저 폭염을 증폭시키는 불효자 태풍이 되고 말았죠.


왜 그런 겁니까? 왜 이렇게 다들 피해 가는 거예요?

[인터뷰]
태풍은 북태평양 고기압의 중심으로 이동을 못 합니다. 그 가장자리로밖에 이동을 못하는데 우리나라 상공에 워낙 강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위치하다 보니까 우리나라 쪽으로 들어오지 못하고 주변으로 가게 되는 것이죠.

그러다 보니까 중국이나 일본으로 진행을 하게 되는 겁니다.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8_20180813081735751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이 동영상 신고하기

이슈 선택

동영상 삽입

'폭염 기단' 또 못 뚫은 태풍...더위 기록 다 깨지나 / YTN
자동재생
<iframe frameborder="0" width="480" height="270" src="//www.dailymotion.com/embed/video/x6rwkfz" allowfullscreen allow="autoplay"></iframe>
상단 동영상 삽입 코드로 내 웹사이트에 동영상을 넣어보세요